HOME  >  커뮤니티  >  NEWS
[업계뉴스] 집의 아름다움과 환기·채광·에너지 효율에 영향을 주는 '창호재'
2004년 11월 05일




전원주택을 직접 짓고자 하는 사람들은 건물의 미관뿐만 아니라 환기와 채광 및 에너지 효율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창호재 선택에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적절한 시공이 선행되지 않는 창호설치는 건물의 부식, 부패, 골조의 휘어짐이나 방음, 단열, 도난 등 중대한 하자를 불러올 수도 있으므로 꼼꼼히 살펴보고, 정확한 시공의 노하우를 미리 익혀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창호의 배치와 기능
건물 내부와 외관을 구성하는 주요부인 창호는 고정된 건축물에서 유일하게 움직이는 부분으로 일광, 환기를 목적으로 하는 창과 사람이나 물건의 출입을 위한 문을 총칭하여 일컫는 말입니다. 때문에 눈에 가장 잘 띄고, 생활하면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부분이므로 미관과 배치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주택의 형태와 구조에 맞게 일정한 간격으로 크기가 같은 창문을 연속해서 배치하면 리듬감이 살고, 반대로 단순함을 피해 약간의 변형을 주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측면 이외에 가구의 배치나 냉난방 등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한편 창호의 기능은 실내에서의 채광, 환기 그리고 조망에 있으므로 이런 기능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개폐가 원활하고 기밀성이 높은 창호가 좋습니다.

■ 창호의 종류
창호는 구성재료에 따라 목재, 철, 알루미늄, 플라스틱(PVC) 등과 각종 재료를 혼용한 것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개폐공법상의 분류에 의해 오르내리창호, 여닫이창호, 미닫이창호, 미서기창호, 회전창호, 주름창호 등으로 구분하고 용도·장소·형상 등에 따라서 들창, 고정창, 샛문, 망문, 원형창호, 육모창호 등으로 분류됩니다.

· 시스템창호
국내에서 현재 시공 중인 시스템 창호는 거의 2중이나 3중창으로 제작되며 주류를 이루는 제품은 목재, 알루미늄, 플라스틱을 조합한 제품이 많습니다.
시스템창호는 주택의 방음, 단열, 내구성, 풍압, 내수성뿐만 아니라 방범까지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창호로서 첨단 기술력과 컴퓨터 시스템에 의해 설계되고 시공되는 신세대 창호입니다. 창호를 시스템화했을 경우 건물의 내외부, 특히 각 공간별 특성에 맞는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며, 한 장소에서 열고, 닫고, 잠금 상태를 버튼 하나로 작동할 수도 있어 다각적인 창호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다양한 각도로 개폐되기 때문에 환기기능이 효율적이며 작동이 부드럽고 공간을 최소로 점유하기 때문에 차세대 창호라는 인식과 함께 일명 인텔리전트 창호라고 불립니다.
이처럼 시스템창호는 현관, 거실, 안방, 주방, 욕실, 전망창 등 각 부위별 기능과 특성에 맞게 설계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건물의 자동경보기, 도어체인, 비디오폰 등 홈오토메이션관의 연결이 용이하여야 제기능도 발휘합니다.
또 다른 효과는 여름에는 자외선을 차단시켜 실내를 보호하고 겨울에는 안방의 열손실을 최소화시켜 난방비 절약 및 건물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도 가져옵니다.
이렇듯 큰 의미에서의 시스템 창호는 주방, 욕실, 침실 등에 맞는 각 부문별 시스템 창호들을 건물 전체 기능에 맞게 조화를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창호의 본래 기능을 잘 살려 사용하려면 무엇보다 기존의 일반 창호에 비해 기밀성, 방음성, 내구성 등 창호재의 기능적 성능이 뛰어난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각 집의 특성과 각 공간의 특성 및 기능에 맞춘 제품인지 설계 때부터 꼼꼼히 검토하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처음에 시스템창호는 주상복합건물, 호텔, 고급빌라를 중심으로 확산되어 왔으나 얼마 전부터는 전원주택에 적합한 창호재로 급부상중입니다.

· 목재창호
목재창호는 현재 국내 자급수요가 어려워 대부분 2차 가공품으로 수입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한때 목조창호 시장은 알루미늄, 플라스틱창호에 밀려 시장이 많이 둔화됐던 게 사실이나 아직도 상당량의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목재창호는 그동안 다양한 제품을 선호하는 수요자들의 취향에 따라 합판이나 몰딩, 무늬목을 댄 후레쉬 도어, 원목집성도어 등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문틀에 쓰이는 재료는 홍송, 낙엽송, 삼송, 적송 등의 큰 목재에서 켜낸 흠이 없는 것을 사용합니다.
목재는 하중이 걸린 상태로 시일이 경과하면 변형과 수축이 생기고 강도가 저하됩니다. 따라서 재료는 가볍고 결이 좋고 옹이가 없는 양질의 것을 완전히 건조시켜 사용해야 합니다.
종전의 창호는 가로 세로와 요철 형식으로 제작했기 때문에 요철이 빠질 확률이 높았으나 꾸준한 기술 개발로 인해 곡선디자인을 고압프레스에 의해 강력한 고압집성목으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