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NEWS
[업계뉴스] 목조주택의 장점에 대하여
2004년 11월 05일

목조주택은 다양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 목조주택의 장점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쾌적성 (Comfortable & Healthy Life) :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

목재는 대기 중에 함유되어 있는 습도와 똑같은 습도를 유지하려는 자동습도 조절 기능이 있어, 실내가 건조할 때는 습기를 실내로 방출하고, 습도가 높을 때는 외부의 수분을 흡수합니다.
목구조주택은 신선한 실내공기를 늘 유지하기 때문에 환기를 자주 시키지 않아도 항상 쾌적한 상태가 지속됩니다.

- 단열성 (Energy Efficient) : 시원하고 따뜻한 내부

목재는 철의 176배, 콘크리트의 7배, 일반 단열재의 1.5배의 단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평수의 일반주택과 비교할 때 냉난방비가 30~50%까지 절약됩니다.

- 내구성 (Durability) : 3대를 살아가는 주택

목조주택의 수명은 양질의 자재로 주의 깊게 시공되고 적절하게 관리된다면 조적식 건물의 3~5배의 수명을 유지합니다.
목구조 주택의 수명은 150~200여 년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 내화성 (Fire Resistance) : 불연자재의 독성가스 차단

목재는 열전도율이 낮아 화재가 발생했을 때 쉽게 불이 번지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유독가스의 발생률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또한 목구조주택에 시공되는 내부 마감재 석고보드는 불연자재이므로 20분에서 2시간까지 버틸 수 있는 내화성능이 있습니다.
석고보드는 여러 다른 재료에서 발생하는 독성 가스를 차단하기 때문에 안전할 뿐만 아니라 목재로부터 폭발성 물질의 접촉을 충분히 보호하여 화염의 진행 속도를 상대적으로 늦춰줍니다.

- 안전성 (Safty) : 태풍과 지진에 강한 집

구조재로서 목재가 약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목재는 다른 재료와 비교할 때 무게에 비해 강도가 높습니다.
목재는 자체 유연성을 갖고 있어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고, 건축물의 지지 무게를 최소하므로 지진에 강합니다.
풍압이나 지진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초에서부터 지붕 구조까지 횡응력에 저항하는 구조를 설치하고, 연속적인 보강 철물로 구조체의 안정성을 확보하게 된다면 어떠한 건물보다 안전합니다.

- 가변성과 응용성 (Flexibility & Versatility) : 공간활용과 풍부한 환경 적응성

구조체를 구성하는 각종 부자재(장선, 스터드, 서까래)가 가변성을 지니고 있어 어떠한 형태의 건축물이라도 쉽게 조립하고 해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용목적의 변화 및 식구수의 증감에 따른 구조-문, 창호, 벽체 등의 변경 및 증축이 용이합니다.
또한 목재, 스타코(Stucoo), 벽돌 등 어떠한 외장재로도 마감될 수 있는 다양성으로 고객의 개성을 한층 돋보이게 해줍니다.

- 공사비 절감 (Cost Effectiveness) : 짧은 시공기간과 겨울공사

목구조 주택은 구조재 뿐만 아니라, 창호, 문, 기타 마감재들이 표준화, 규격화, 시스템화 되어 있기 때문에 시공기간이 콘크리트 구조나 조적조 건물에 비하여 월등히 짧습니다.
또한 건식 공법이기 때문에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아 겨울공사가 가능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