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NEWS
[교육전시] 자재상식 - 석고보드
2005년 02월 19일

● 석고보드 (Drywall Board)

석고보드(Plasterboard)는 월보드(Wallboard), 드라이월(Drywall), 시트럭(Sheetrock)이라고 하며, 집섬보드(Gypsumboard)와 시트럭(Sheetrock)의 경우 에는 브랜드명이 일반적으로 상품 이름이 된 것으로, 벽과 천장을 커버하여, 방화, 구조안정을 높여주는 재료로 설치, 성형, 수선이 용이하며,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집섬보드는 알루미늄 백킹 (Backing:보조재료)와 함께 사용되며, 백킹은 실내에서 발생한 수분이 벽과 천장으로 침투하는 것을 지연시키는 역할을 한다. 빌딩 코드에 맞는 제품으로 시공하고, 판넬(Panels)은 커팅을 최소화하기 위해 욕조(Tub)나 샤워실 같은 곳에 사용된다. 석고보드 대신에 표준 시멘트 보드 판넬 (Standard cement board panel)를 사용하기도 하며, 두께가 1/2inch이고, 폭은 32에서 36inch까지 있으며, 길이는 5 foot이다. 일반적인 판넬 규격은 두께 5/6inch, 폭은 32에서 48inch 길이는 32에서 96inch 까지 있다. 시멘트 보드(Cement board)은 5/16 inch 두께로 생산되며, 바닥의 언더레이먼트 (Underlayment)나 반대로 커버로 사용되며, 외장 시멘트보드는 주로 건축물 마감재로 다양하게 쓰인다.

▷ 코너 비드 (Corner Bead)
석고보드로 마감된 코너 부분에 사용되는, 석고보드의 손상을 막고, 집스타핑(Gyp-staffing)을 쉽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철물로 메쉬와 솔리드한 형태가 있다. 그 밖에 아치 부분에 상요되는 메탈 코너 테이프(Metal corner tape), v자 모양의 콘트롤 슬롯(Control slot)등이 있다.

▷ 석고보드 테이프 (Joint Compound Tape)
석고보드 조인트 부분의 컴파운드의 접착을 용이하게 하고, 연결 부분에 탄력성을 주어 시공 후 클랙 등을 방지한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