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커뮤니티
[업계뉴스] 구조재·공학목재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자재들의 중요성
2004년 11월 05일


지난 8월 캐나다 BC주, Abbortsford 의 Eagle Mountain에서 열린 2002 Street of Dreams 현장을 소개합니다.
Abbortsford는 밴쿠버에서 No.1 하이웨이로 40분 거리에 위치한 작은 도시입니다. Street of Dream은 국내에도 잘 알려진 미국 전역에서 개최되는 최대의 주택 전람회이며, 인접한 캐나다 밴쿠버에서도 개최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시애틀, 포틀랜드에서 열리는 이 행사에 매년 많은 한국 관람객들이 방문하고 있으나 밴쿠버 행사는 잘 소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전시되는 집들은 보통 미화 100만불에서 300만불 가까운 고급주택들이 많지만 캐나다는 이보다 저렴한 미화 50만불 대의 주택들이 주로 선보입니다.
미국 고급주택에 비하여 저렴한 자재들이 사용되면서도 그에 못지 않은 고급스러움과 다양한 마감기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목조주택에 관심있는 독자들에게 더 좋은 정보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최근 밴쿠버 주변 지역 주택의 특징은 많은 동양계 이민자들의 영향으로 전통적인 서구식 보다는 단순한 디자인의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된 주택들은 전형적인 북미식 디자인을 잘 보여주면서도 미국보다는 소박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다음 호에는 이 주택들의 실내 디자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조주택 자재의 다양한 선택

현재 국내 목조주택 업계는 딜레마에 빠져있습니다. 소비자는 가격위주의 선택을 하고 시공업체는 수주를 위해 저가 주택을 양산하며 자재업체는 저가제품 위주로 수입을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저렴한 주택의 보급은 소비자에게 부담을 덜어주고 업계에는 시장확대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외관을 중시하는 풍토는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많은 문제점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선 소비자들이 제대로 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정보가 제공되어야 합니다.
목재는 일정한 규격이 사용되며 국내에서 주로 사용되는 규격은 북미 규격을 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해외현지와는 자재사용에 있어 많은 차이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외관만을 중요시하는 현실을 바로잡고자 눈에 보이지 않는 자재들의 중요성과 다양한 자재의 사용을 소개합니다.


우선 구조재를 살펴보면, 현재 북미에서 사용되는 구조재들은 SPF, Hem-Fir, Douglas-Fir, SYP등이 주로 사용됩니다. 전체 시공비에서 각 수종별 가격차이는 미미하지만 국내 자재업체들은 이중 가장 강도가 약하고 가격이 싼 SPF를 주로 판매하며 시공사 또한 대부분 가격위주로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구조재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샛기둥(STUD)의 경우 해외에선 벽체마감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핑거조인트(Figer-Joint) 제품을 주로 사용합니다. 저도 몇 해전 이 제품을 소량 수입한 적이 있습니다. 목조주택을 한 채 지을 경우 일반제품과 이 제품의 차이는 5∼20만원 정도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불행히도 그 당시 재고를 아직 보관하고 있으며 더 이상 수입을 못하는 형편입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점차 보급되고 있는 공학목재의 경우 대부분 노출을 목적으로 집성재 사용에 그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부 시공사에서 I형장선(I-Joist)을 사용하고 있지만 아직 일부에 국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북미 현장의 경우 공학목재의 사용이 일반화되어 있습니다.
온돌을 사용하는 우리 경우에도 구조재 바닥장선보다 I형장선의 사용이 보다 안정적이며, 최근 거실차의 크기가 점차 커지는 추세에서 헤더(Header)를 구조용 집성재(Gluelam) 또는 L.V.L, Parrellam을 써야 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실제 대부분 현장에서 사용되는 자재는 일반 구조재를 현장에서 가공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구조용 목재 목조주택의 구조로 쓰는 나무는 흔히 2×4, 2×6라고 부르는 각재입니다. 2×4는 2인치×4인치 크기고 2×6는 2인치×6인치 크기의 나무입니다.
구조용 목재를 선정할 때는 강도가 매우 중요한 고려 사항인데 목재의 강도는 나무가 자라면서 또는 건조하는 과정에서 결함이 생겨 감소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결함에는 옹이, 경사나무결, 썩음, 갈라짐, 뒤틀림, 굽음 등이 있으며 이러한 결함의 정도에 따라서 구조용 목재들은 등급이 구분됩니다.
시중에서 건축되는 목조주택 중에는 구조용으로 등급 구분된 목재를 사용하지 않고 제재소에서 생산된 것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