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목재의 시각적 특성 : 목재는 눈에 해로운 자외선을 대부분 흡수함으로서 눈에 자극을 적게 하고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목재 색상과 자연스런 목재의 무늿결 그리고 경험을 통해 갖고 있는 따스한 인상 등에 의해 부드러운 느낌을 갖게 한다.
② 목재의 청각적 특성 : 목조주택과 콘크리트주택 사이에는 실내 음의 반사, 흡음 및 감쇠 특성이 틀리게 나타난다. 목조주택의 구성재료들을 콘크리트주택의 구성재료들보다 흡음율이 높고 잔향시간이 짧아 보다 조용함을 느낄 수 있다.
③ 목재의 신체감각의 특성 : 목재는 열전도율이 낮기 때문에 신체와 접촉 시에 접촉면에서의 열전달이 적게 일어나고 이 때문에 우수한 접촉 온·냉감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목재바닥은 충격을 흡수하고 적절한 탄력성을 나타냄으로서 인체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한다.
따라서 보행 시에 인체에 부담이 적고 피로가 적게 쌓이는 재료라고 할 수 있다.
④질병예방 및 치료효과 : 목재는 많은 추출성분들이 존재하며 이들 중의 일부가 향으로 발산된다.
목재의 향에는 여러 가지 생리활성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람들은 주거 공간 내에서 항상 삼림욕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목재의 추출성분은 신체의 활성을 증가시키고 숙면을 취하게 하며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킴으로서 피로회복을 빠르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맥박이나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
만성관절류마티스 환자들은 콘크리트주택보다 목조주택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그 이유로는 통풍양호, 낮은 습도, 따뜻함, 적은 진동 등을 지적했다.
주거공간의 풍부한 목재는 먼 미래에 우리 사회의 넉넉한 인심과 따스한 사회분위기를 보장하는 보험과 같은 존재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목재시대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목재자원의 이용과 환경이라는 문제 이외에 목재의 장점과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잘 이해하고 그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활용의 지혜를 발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