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배 또는 단순한 페인트칠로 마감하는 국내와 달리 이곳에서는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었습니다.
먼저 소개드릴 기법은 30년전 사용되었으나 최근 다시 인기를 끌고 미국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페인트 스테인입니다.
아직 제가 머물고 있는 캐나다 밴쿠버 인근에선 잘 사용되지 않고 있으며 이곳 페인트 전문점에서도 잘 모르고 있는 새로운 기법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용도는 콘크리트 벽, 기둥, 바닥, 테라스, 보도, 차고바닥, 차로, 풀장, 테니스 코트, 시멘트 벽돌과 블록 등 아주 다양한 곳에 사용됩니다.
첫 번째 사진은 현관과 거실사이 바닥을 시멘트와 텍스쳐 매트(Texture Mat)를 이용해 천연석 질감을 낸 후 스테인으로 처리 한 예입니다.
목재 바닥재와 연결되는 부분에서도 전혀 시멘트의 차가운 느낌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두 번째 사진도 외부 정원의 보도(Sidewalk)를 같은 방법으로 연출하였습니다. 테두리를 다른 색으로 마감하여 두 가지 천연석을 사용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들은 외부 벽체 사이딩과 기초 노출부분을 스테인 마감한 사례입니다.
앞 사진 외벽 윗 부분은 웨스턴 레드 시더 슁글 사이딩을 사용하였고 아래 부분은 제임스 하디 화이버 시멘트 사이딩에 스테인을 사용한 예입니다.
그리고 옆 사진은 시멘트 사이딩에 기존 페인트 마감보다 스테인을 사용하여 천연 목재 질감을 느끼게 해주는 예입니다.
아래 앞 사진은 기초 노출부위를 스테인으로 사용하여 마감한 예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부분이 노출되면 목조주택의 아름다움을 차가운 콘크리트가 상쇄시키게 되는데 마감 칠로 인하여 외부 마감재와 동일한 질감을 느끼게 해주고 있습니다.
뒤의 사진은 실내용 목재 스테인을 이용하여 햄록(Hemlock) 몰딩과 파인 윈도우를 체리 가구 색상에 맞추어 사용한 예입니다.
실제로 체리 원목을 사용하는 경우만큼 아름다운 색상과 무늬를 얻을 수 있으며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페인트 연출기법이 사용된 사진을 소개합니다.
밑에 사진과 같이 칠하는 기법은 홈페이지 상단 나무이야기 히트상품 8번에 잘 나와 있습니다.
스테인이나 페인트에 구입이나 작업 방법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NS HOME CENTER 브리스톨 페인트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됩니다.
<이 글과 사진은 (주)나무와 삶의 무역영업부 박준용 차장이 현지에서 보내온 내용입니다. 해외통신은 목재를 이용한 이색 건축물 코너와 북미주택 탐방코너로 나누어 번갈아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