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목재 (Newzealand Woods) 구조재로 사용되는 목재는 해충으로부터 안전하거나 습기 또는 젖은 상태에서 그 성질이 변하지 않는 등 표1.1과 일치되는 가공처리 또는 자연적인 내구성 이 있어야 한다. 심재를 가공처리 하지 않고 외부 노출 상태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자연 내구성 목재로는 (지면 접촉 예외) 토타라, 아이로코, 바이텍스, 웨스턴 레드 시다, 자라, 퀼라, 멜란티, 마크로카파, 레드우드, 유칼립스, 옐로우 바라우 등이 있다. CCA처리된 목재를 땅속에 묻어 사용할 때는 목재의 절단면을 안전하게 취급해야 한다. 지면에 방치해 놓지 말고. 역청(석유원유)페인트와 같은 약품처리 또는 대지 속에 기초로 영구적 이도록 알콜로 표면을 산화처리 되어야 한다. (이것은 외기에 노출되거나 오늬부분, 사모턱 또는 절단 된 부분을 갖는 베어러 그리고 기초에서는 매우 중요하다.) 가공목재는 나무표시기호, 가공 수종, 순번 그리고 가공등급이 표시 되어야 한다. CCA처리된 목재는 처리된 화학성분 때문에 바베큐 또는 땔감 등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 뉴질랜드 목재의 규격 (Timber Size) 목재는 Rough sawn, Gauged(Planer), Dressed등의 세 가지 마감처리 방법에 의해 규정된다. 명칭상의 목재 규격은, 가공 된 상태에 따라 그 실제 규격이 다르다. 표1.2는 목재 가공 명칭에 따른 실제 치수로, Sawn timber는 일반적으로 300*100 사이즈까지 그리고 길이는 6m까지 가능하다. 300짜리 의 길이는 1800부터 시작한다.
● 목재의 함수량(Timber Moisture) 수많은 상호 연결 된 세포들로 구성된 목재는 섬유질의 수분 포화점(FSP: 라지에타 파인 29%, 그밖에 목재들은 28-30%) 이하로 함수율이 떨어지면 수축이 일어난다. FSP상태에서 목재는 형태 또는 크기의 변형이 없이 세포 공극상에 수분을 배출하거나 흡수한다. 시간에 따라 목재는 (적정 함수량 상태) 공기의 습도에 연관 된 적정 함수 상태로 건조된다. 그리고 나서 목재는 공기 변화에 의한 습도에 따라 수분 을 방출하거나 흡수한다. 표1.3은 목재 사용 용도에 따라 최대 함수량이 요구되는 상세표이다. 목재의 수축과 변형을 줄이고 벽 내부 공간 속에서 결로가 생기거나 내부 마감부분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위험 문제를 줄 일수 있다. 일어날 수 있는 수많은 편차를 줄일 수 있다. 특별 하지만 예를 들어 우천 시 스판 용 부재로 급작스럽게 사용 된 경우이다. 퀼린 드라이 목재는 공기상 빨리 라이닝을 해야 하거나 공기를 단축해야 할 때 사용 할 수 있다. 목재의 함수량은 매우 중요하다. 킬른 드라이 목재의 사용은 최소한의 목재 수축을 의미한다. 하중에 의한 휨과 처짐의 문제를 최소화하는데 최대한 건조된 목재를 필요한 곳에 사용한다. 보관이나 시공 중에 건조된 자재가 물을 흡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목재에 보호 조치를 해야 한다. 목재의 많은 수분량에 대한 최적의 실험은 수분 계측기를 이용하는 것이다. 만일 손쉽게 계측기를 이용할 수 없다면 다음의 두 단계 실험을 이용할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목구조체 한 부분에서 못을 뽑아, 그 못 표면에 물기가 있다면 그 목재는 매우 젖어 있는 것이다. 매주 반복해서 실험을 하여, 물기가 없을 때는 두 번째 단계의 실험을 한다. 두 번째 단계는 어느 벽체의 바닥에 가장 가까운 부분에 짧은 목재를 샘플링 하여, 반으로 자른 후, 그 벽 뒤쪽에 한 토막을 놓고, 다른 토막은 무게를 측정한 후, 오븐에 넣고 밤새도록 120℃로 가열 한 후, 아침에 다시 무게를 측정한다. 만일 그 실험재의 무게가 1/5 이하로 줄었다면, 그 벽 구조재는 충분히 건조하여 사이딩 작업을 할 수 있다. 일주일 내 그 실험 목재의 다른 한 토막으로 실험을 반복하지 않아도 된다.
● 목재의 수축 (Timber Shrinkage) 목재는 수분을 잃어버림에 따라 건조수축, 굽음, 뒤틀림, 휘어짐이 발생한다. 열악한 보관과 건조는 목재를 더 나쁘게 변형시킬 수 있다. 완공한 건축물 상에서 목재의 수축으로 인한 그 영향은 목재의 연결 부분에 틈을 벌어지게 한다. 젖은 나무에 시공한 물 흐름 방지 라이닝은 계속 되는 건조와 비틀림 속에서 금이 간다. 목재의 접합 또는 수직이 틀어지고 느슨해진다. 합판에 균열이 생긴다. 건조 또는 포장에 의해서 수분량을 줄인 수분율 8% 정도인 수입 목재를 (특히 외장재 마감의 경우)사용 할 때는 주의하여야 한다. 이러한 목재를 사용하기 전에 흔히 수분율 15-18%정도의 임의의 함수상태를 가질 수 있는 곳에(수분을 흡수 할 수 있도록) 그 목재를 놓아두어야 한다. 만일 그냥 사용했을 경우에는 목재가 부풀어 오른다. 목재의 수축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론, 올바르게 목재를 보관한다. 외장마감 부분에는 가능